게임명: 메트로이드 프라임
한글화 기종: 
게임큐브
작업 일시: 2011년 8월~12월
작업 소요시간: 300시간 이상


메트로이드 프라임 1 영상 공략 보기 - (http://wiinemo.tistory.com/1009)


게임 정보


발매된 닌텐도의 다른 대표 프렌차이즈 메트로이드 시리즈 중 가장 명작이라 일컬어지는 프라임 시리즈 입니다. 
게임큐브로 1편, 2편이 나왔고 이후 Wii로 3편이 나왔으며, 2009년에는 이 3편을 한대 묶은 삼대기 판도 나왔었습니다.
메트로이드 프라임은 이 프라임 시리즈의 첫 작품입니다. 

이 타이틀은 그동안 나왔던 2D 메트로이드의 시스템을 잘 계승하여 3D로 완전히 매치시켰습니다.
FPA(1인칭 어드벤처)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여 게이머에게 행성을 탐사한다! 라는 느낌을 주었지요.

메트로이드라는 게임 자체가 굉장히 어두운 분위기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런게 마찬가지였지만, 프라임을 해보면서 이 게임은 정말 명작이다.. 라고 느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간혹 메트로이드의 경우 현대판 젤다라고 불릴정도로 높게 평가되기도 합니다만... 아쉽게도
메트로이드 자체가 상당히 매니악한 타이틀에 속하다보니 판매량에서는 밀리언을 간신히 유지하는 수준입니다. 

메트로이드 프라임은 현재 전세계 게임 랭킹 (글쓴날의 게임랭킹즈 랭킹 기준) 7위로서
젤다, 마리오와 함께 닌텐도를 대표하는 타이틀로 그 품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게임은 제가 개인적으로 별도의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운영 종료)
해당 게임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블로그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http://metroidprime.tistory.com
 

한글화 정보


메트로이드의 경우 닌텐도 자회사인 Retro Studio라는 북미 개발사가 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닌텐도 타이틀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난해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지요.
(듣는 소문에 의하면 언리얼엔진2를 커스텀화 한 것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 게임을 처음으로 분석을 시작했을 때 가장 난해한 부분은 폰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유코드 + 멀티팔레트 + 폰트 위치 제멋대로...



폰트 특성상 구조에 대한 분석이 되어야 새로운 폰트를 만들 수 있는데
초창기 때에는 이런 구조 분석이 어려워 폰트 만들기로 인해 고생을 했었습니다.
폰트의 규칙성이 전혀 없어, 직접 해당 위치에 바꿔치기를 해가며 작업을 했습니다.
겨우 1300자에 달하는 폰트 때문에 약 한 달 가까이 폰트 만들기만 했던 기억이 납니다.
대사량은 200KB 수준 정도 밖에 안되었기에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폰트 분석은 나중에 작업이 끝나고 2년이 지나서야 뒤늦게 완료 할 수 있었습니다.

폰트 작업시 1픽셀 단위로 좌우/상하 맞춰가며 메인 화면에서 하나하나 테스트 했었는데
이 때 노가다의 감흥은 지금 그 어떤 노가다와도 비교가 안될 것 같네요... ^^...


시스템 폰트의 경우 4색 멀티 멀티 팔레트를 사용했습니다. 좀 보기 드물었지만...
포토샵과 RGB 색상표 만져가며 좀 노가다좀 했습니다. 아무튼 이것도 해결 완료...


2014.11.1 

게임큐브의 경우 불법 조장 문제와 정품 사용자에 대한 패치 방안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해당 타이틀에 대한 공개를 미루고 최소한의 정보 공개만을 위주로 하고 있었습니다만
Wii 홈브류 툴인 Riivolution을 통해 정품 유저도 패치 가능한 방법이 공개되어 Wii 메트로이드
프라임 트릴로지
Wii로 즐기는 메트로이드 프라임 시리즈에 대한 작업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와 호환성 미비등으로 인해 작업의 진척이 어려워
1년 가까이 진척 없이 해당 프로젝트를 일시적으로 중단하였습니다만
최근에 들어와서 새로운 기술과 툴의 사용으로 새로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사항은 보안상 현재까지는 공개할 수 없으나 
조만간 정품 사용자도 플레이 가능한 타이틀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네요 

최근 제작 완료된 폰트를 공개하며, 조만간 좋은 소식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트로이드 프라임 1 (for Wii) 최종본 폰트 [PART 1 of 2]



새롭게 제작된 폰트가 사용될 예시 (상단, 해당 폰트는 in-game 스크린 샷이 아님 & 하단은 기존의 폰트)







영상 공략 및 정품 유무 


이 게임은 위네모 블로그에서 2011년 8월 부터 영상 공략이 되어 있습니다.
메트로이드 프라임 1 영상 공략 보기 - (http://wiinemo.tistory.com/1009)

또한 해당 게임은 정품을 구매하여 현재 소장중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위네모
메인 블로그: http://wiinemo.tistory.com
관리자 이메일: wiinemo.kor@gmail.com
:
BLOG main image
아마추어 게임 한글화 - 로컬라이징
국내에서 정식 발매되지 않은 콘솔 게임들을 한글화 하는 '로컬라이징'에 관한 기술과 관련 내용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by 위네모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준비중
위네모 한글화
위네모의 의견
Wii 한글화 정보
3DS 한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