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젤다의 전설 - 4개의 검+
한글화 기종: 
게임큐브
작업 일시: 2008년 ~ 2010년
작업 소요시간: 
500시간 이상


젤다의 전설 4개의 검+ 영상 공략 보기 (http://wiinemo.tistory.com/519)


2017. 8. 28 안내


한식구에 해당 게임 한글패치가 공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http://cafe.naver.com/hansicgu/19812 참고 바랍니다.



게임 정보


2004년 닌텐도에서 발매한 젤다의 전설 시리즈중 한 작품입니다.
이 젤다의 전설 4개의 검+는 GBA를 연동하여 최대 4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간혹 "같은 시기에 나온 젤다의 전설: 4개의 검과 같은 게임이 아니냐?"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제목만 같을 뿐 전-혀 다른 게임입니다. 

싱글 플레이시 게임큐브 패드를 이용해서 4명의 링크를 조정하며 스토리를 진행해 나갑니다.
매 챕터마다 젤다 세계관이 잘 녹아있고 2D 그리고 3D 이펙트가 조합된 특징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GBA 연동시 최대 4인까지 플레이 가능하긴 하지만, 각각의 GBA를 따로 구매해야 해서 썩 그렇게 까지 좋지는 않습니다.
(젤다 4개의 검+ GBA 연동에 대한 관련 글 보기: http://wiinemo.tistory.com/506 )

메인 게임인 하이랄 어드벤처 이외에도 나비 트레커즈나 셰도우 배틀 같은 대전 모드가 있긴하지만
젤다에 대전은... 솔직히 잘 맞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나비 트레커즈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볼만한 건 싱글 플레이 정도인데, 이것도 세계관의 비중에 대해 게임 깊이감이 좀 떨어집니다.
실제 젤다 시리즈에서도 4개의 검+가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젤다 팬이라면 그래도 꼭 한번은 플레이 해봐야 하는 타이틀로 생각됩니다. 


한글화 정보


08년 처음 한글화를 배우면서 테스트로 시작했던 타이틀입니다. 상당히 투자한 시간도 많았고 (500시간 이상)
이 게임을 직접 만져보면서 한글화에 대한 기초를 쌓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럴필요가 있었을까... 라고 생각해보는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08년초부터 08년 말까지 노가다 위주로 작업을 진행했으나, 대사 확장에서 문제가 많았고
너무나도 많은 버그 및 오류가 발생했던 관계로 2010년까지 한동안 손 놓았던 녀석입니다.
그러던 중 다른 타이틀들을 통해 익힌 경험을 토대로 다시 고급 스킬과 지인분의 도움을 통해 해결했던 걸로 기억나네요
번역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편이지만, 초창기에는 노가다로 작업했기에 조금 버겨웠던 타이틀입니다. 
초창기에 하루 몇 페이지씩 번역도 직접 번역하고 했으나, 추후 2차 감수 및 번역은 지인분이 도와주셨습니다. 
나중에 가서 그래픽과 영상 모두 작업을 마치고 2010년 초 쯤에 마무리 지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위에서 적은 대로 이 게임은 GBA가 연동되어있어서, 2인 이상 플레이시 GBA를 통해 대사가 출력되는데
이 출력되는 대사에 사용되는 한글 폰트가 GBA에는 담을 수 없는 한계용량을 넘기에 확장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어셈블리를 통해 GBA닥터에 들어있는 한글 폰트 파일을 읽어와서 출력 가능하게끔 수정했습니다.

Neo Flash 라는 GBA 1세대 닥터 기준 0x0000000 위치부터 폰트가 사용되면 폰트 값을 읽어와서 출력합니다.
상당히 재미있는 시도이긴 했지만, 그동안 투자한 시간에 대해서 그리 유쾌하지만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타이틀 중 유일하게 한글화 되지 않은 부분은 나비 트레커즈 부분으로,
이 게임은 북미판에도 없는 일본판 한정 내용으로 번역의 문제와 더불어
게임 대다수의 음성이 모두 일본어로 진행되는 방식이고 게임 자체도 감흥이 없어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면 대사, 그래픽, 영상, 시스템 모두 완벽히 진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장 초창기 작업했던 타이틀로서 현재도 나름 애착이 가는 타이틀이지만,
게임 자체가 그리 큰 호감이 없는 만큼 그렇게 크게 신경은 쓰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 공략 및 정품 유무 


이 게임은 위네모 블로그에서 2010년 12월 부터 영상 공략이 되어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 4개의 검+ 영상 공략 보기 (http://wiinemo.tistory.com/519)

또한 해당 게임은 정품을 구매하여 현재 소장중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위네모
메인 블로그: http://wiinemo.tistory.com
관리자 이메일: wiinemo.kor@gmail.com
:
BLOG main image
아마추어 게임 한글화 - 로컬라이징
국내에서 정식 발매되지 않은 콘솔 게임들을 한글화 하는 '로컬라이징'에 관한 기술과 관련 내용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by 위네모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준비중
위네모 한글화
위네모의 의견
Wii 한글화 정보
3DS 한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