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소라토로보: 그리고 CODA로
한글화 기종: 
닌텐도 DS
작업 일시: 2011년 11월 ~ 2012년 2월
작업 소요시간: 200시간 이상



게임 정보


닷핵, 테일 콘체르토, 나루티밋히어로 등을 만든 한 사이버커넥트2 라는 개발사가 제작한 게임입니다.
게임 구상 7년, 실 제작기간 3년이라는 긴 기간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게임 CF (100개)로 기네스 북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설정화집만 해도 1800여점에 이를정도로 세계관이 매우 탄탄한 게임이었지만
정작 해외 판매량은 20만장 정도 밖에 안되는... 매우 마이너한 타이틀 중에 하나입니다.
2010년 닌텐도 DS 끝물 무렵에 발매되었고, 이후 2011년에 북미에서도 뒤 늦게 로컬라이즈되어 발매되었습니다.

게임의 세계관이나 게임 구성, 캐릭터, 설정, 스토리 등등 대다수의 내용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유일하게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게임성' 자체가...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일단은 액션 RPG 장르의 게임이라고 분류되긴 하지만 게임자체가 그렇게 재미있지 않다는게 단점...
수인, 메카닉, 세계관 이라는 요소중에 하나라도 흥미를 가지지 않는 일반인이라면
딱히 파고들 요소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이 게임의 묘미에 빠져들게 되겠지요...
과거 테일 콘체르토에 만족했던 게이머들이라면...  이 게임에 대해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워 할 것이라 보입니다.

현재 이 게임에 관한 별도의 블로그를 하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쪽을 참고하시길...
http://solatorobo.tistory.com


한글화 정보


실질적으로 제 10번째 작업 타이틀이며 처음이자 마지막인 NDS 한글화입니다.
PC 한글화와 마찬가지로, DS 한글화도 처음이었지만, 그동안 다른 기종으로 했던
경험을 그대로 살려서 쉽게 한글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아마 이 타이틀은 그동안 제가 모은 모든 노하우를 사용한 집약체가 아닐까...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걸릴시간의 최대 1/3~1/4배 정도로 단축시켜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했으니 말이지요... 

그러나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바로 게임의 대사량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보통 제가 해왔던 게임등은 아무리 대사가 많아봐야 200~300kb 미만인데
이 게임에 나오는 대사량은 거의 1000kb에 가까웠습니다... (이런 게임은 드뭅니다)
너무나도 많은 대사량에 의해 거의 포기할 가능성이 높았던 타이틀이지만
이 게임에 관심이 있던 일부 팬들이 대사 공략을 해주신 덕분에 아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RPG게임과는 달리 상당히 일자식이고, 대사의 분기점도 그리 크지 않은데다가
각 대사마다 캐릭터의 정보가 모두 들어있는 관계로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번역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기법을 이용해서 거의 혼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최단기간 - 약 3개월 만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 게임 작업하는데 각기 다른 도움을 주신 네 분 (강카님, 헬레오님, 케모쿤님, 양동이님)에게 감사 드립니다.
특히 대사 번역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공략을 해주신 양동이님이 아니었으면... 정말 어려웠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양동이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s5305&from=postList&categoryNo=22 


영상 공략 및 정품 유무 


이 게임은 위네모 블로그에서 2012년 3월 부터 영상 공략이 되어 있습니다.
소라토로보 영상 공략 보기 (http://wiinemo.tistory.com/1127)

또한 해당 게임은 정품을 구매하여 현재 소장중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위네모
메인 블로그: http://wiinemo.tistory.com
관리자 이메일: wiinemo.kor@gmail.com
:
BLOG main image
아마추어 게임 한글화 - 로컬라이징
국내에서 정식 발매되지 않은 콘솔 게임들을 한글화 하는 '로컬라이징'에 관한 기술과 관련 내용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by 위네모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준비중
위네모 한글화
위네모의 의견
Wii 한글화 정보
3DS 한글화